생명력을 가지고 자신(自身)을 증식(增殖)시켜 나가고 있다. 오늘날 정보화의 대표주자인 인터넷만 예로 들어도 이 이야기는 과장이 아님을 알게 된다.
30년 전 미 국방부의 실험으로 시작된 인터넷(Internet)은 1984년 그 울타리를 벗어났다. 이후 PC 붐을 타고 덩쿨처럼 뻗어나가 매년 2배 정도씩 성장,
주의적 복지 정책에서조차 복지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으며, 선별주의적 복지정책은 말할 것도 없이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
주의의 “아버지”라고 알려져 있다. 이것이 사실인 반면에, 그는 또한 칼 바르트와 관련이 된 변증신학의 영적 창시자로 간주될 수도 있다. 초기의 바르트 신학의 지배적인 모티프들은 키에르케고르를 제쳐두고 서는 상상하기 어렵다. 제임스 C. 리빙스톤, “현대 기독교 사상사(下)", 김귀탁 역, (서울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
주제를 동시적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냈다. 이 운동은 로렌초 발라( Lorenzo Valla), Bude, 그리고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Erasmus)와 같은 인문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이들의 영향으로 마르틴 루터나 울리히 츠빙글리 , 장 칼뱅와 같은 종교 개혁가들은 개신교를 탄생시켰다. 이 장에서는
1) 구속사적 설교의 배경
1930년대 말에 구속사적 설교를 낳게 한 당시의 배경은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의 화란 개혁교회의 형편을 살펴볼 때 좋은 이해를 제공해 준다. 당시 화란 개혁교회는 외부적으로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신학에 의해서 내부적으로는 주관주의에 의하여 혼란한 가운데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
개혁의 세력은 중세의 몰락과 더불어 서서히 밝아오던 새 시대를 연결하는 기독교적인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을 개발해야만 했다.
<중 략>
제 삶의 가장 행복하며 빛난던 때는 2011년 말 백석대학교 개혁주의생명신학 대표브랜드 백석인성개발원에서 주최하여 전국 시설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혁교회나 장로교회의 권위 있는 전통이다.
그러나 성서에 교회 정치 원리가 일일이 도해되어 있거나 개략되어 있지는 않다. 성서에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 이 가운데 사도들이 나 원시 교회에서 교회 정치 체제를 발견해 낼 수 있을 뿐이다.
성서에 나타난 원리엔